티스토리 뷰
원래 EVO는 요한이 1990년에 설립한 Maple이라는 회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요한은 2005년 은퇴를 선언하고 Maple을 매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Evo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여 쇼트트랙과 스피드 스케이트 용품을 제조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보(Evo)에서 생산하고 있는 검은색 스케이트날은 메이플 골드날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보 검정날은 종류가 여러 가지 지만 그중 세 가지가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3가지 종류의 검정날은 생김새가 매우 비슷해서 많은 사람들이 차이점을 궁금해합니다. 그렇다면 이보 검정날 3 가지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이보 아르곤 Evo Argon PM
에지를 잡아주고 컵과 연결하는 부분을 프레임(frame)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의 소재가 알루미늄 7000시리즈로 만들어졌습니다. 알루미늄은 가볍고 물러서 잘 휘어지므로 아연과 마그네슘을 합쳐 고강도 합금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튜브의 두께는 1.1mm 두께로 체중이 약 60kg 이상인 상급 스케이터에게 이상적인 규격입니다. 이보 아르곤은 64 HRC 파우더형태의 강철을 용해 압축시켜 만든 풀메탈(PM) 형식을 가집니다. 이는 벤딩은 쉽지만 쉽게 풀어지지 않습니다. PM 메탈 형식의 블레이드는 단단하여 활공성이 우수하고 에지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이 모두 같은 색깔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엣지가 다 닳을 때까지 사용하여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이보콱 풀메탈 Evo QuarQ PM
간략하게 이보콱이라고 불립니다. 이보콱은 pm과 bi-metal로 다시 나눌 수 있습니다. pm 형식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하나의 강철 파우더를 용해 압축시켜 만든 형식입니다. 즉 하나의 금속으로 이루어진 블레이드 입니다. 이보콱 풀메탈은 네덜란드에서 생산됩니다. pm 메탈은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제일 큰 장점은 안정적인 감도와 이상적인 균형입니다. 코너를 돌 때 엄청난 압력이 가해지는데 이때 스케이트날이 구부러지거나 변형되는 것을 줄여 줍니다. 또한 수명도 길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선수들은 연마를 자주 하기 때문에 날이 빨리 닳아지면 그만큼 비용 부담이 큽니다. 그래서 동호인들은 날을 끝까지 쓸 수 있는 pm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3. 이보콱 바이메탈 Evo QuarQ BiMetal
이보콱의 또 다른 버전은 바이메탈(Bi-metal)입니다. 바이메탈(bi-metal) 형식이라는 것은 두 가지의 다른 종류의 금속을 포개어 만드는 하이엔드 제품입니다. 이 하이엔드 제품은 엄청난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금속 톱 제조용으로 설계되었는데 이 공정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바이메탈 방식이라고 합니다. 안쪽 코어는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과 같이 부드럽고 유연한 금속으로 만들어집니다. 바깥쪽 가장자리는 고탄소강과 같이 단단한 합금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조합은 유연성과 강성의 균형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바이메탈은 pm과 비교했을 때 진동 흡수가 우수하여 제어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특히 코너 회전 시 약간 더 구부러지지만 뛰어난 활공성을 보여 줍니다. 특히 evo의 뛰어난 컵 시스템과 합쳐서 견고한 마운팅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evo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모든 블레이드의 특성에 64 HRC 또는 62 HRC라는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rockwell 경도계 측정방식에 따라 C스케일로 측정한 블레이드의 강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HRC앞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강도는 높아집니다. 블레이드 강도가 높을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강도가 높을 수록 피로도가 높아질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4. 기타 이보 블레이드
위의 3가지 종류 이외에도 이보에는 이보 크립톤 Evo Krypton 12 C27 Chrome과 이보 푸투로 Evo Futuro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또한 개인 적인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보 블레이드는 알루미늄 7000의 컵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64 HRC로 뛰어난 에지 품질과 선명도를 유지 한다고 합니다. 최근의 블레이드의 엣지 두께는 1.1mm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제조사에 따라 더 두꺼운 버전을 출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1.1mm로 제조됩니다.
5. 가장 유명한 쇼트트랙 블레이드 종류와 선택
이보의 검정날뿐만 아니라 최근 가장 알려진 10가지 쇼트트랙 블레이드는 1위가 바이킹 마라톤 pm 2위 바이킹 나가노 pm 3위 메이플 골드 2000 pm 4위 메이플 골드 5000 5위 메이플 팬턴 pm 6위 메이플 레이저 pm 7위 메이플 블레이즈 pm 8위 카도모투스 듀얼박스 9위 본트 로열 어쌔신 10위 EHS T 블레이드가 있습니다. 이 블레이드들은 수많은 쇼트트랙 스케이트 선수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성능과 품질로 인정받는 제품입니다. 블레이드를 선택할 때는 프로 스케이터나 코치 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최신 정보와 권장 사항에 대해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